윤굥굥
yg323
윤굥굥
전체 방문자
오늘
어제
  • 굥굥 DEV
    • Computer Science
      • 자료구조 및 알고리즘
      • 운영체제
      • 네트워크
      • 데이터베이스
    • Programming Language
      • Java
      • Kotlin
    • Android
      • with Kotlin
    • Algorithm
      • with Kotlin
    • 하나씩 습득하는 중

블로그 메뉴

  • ↓백준 모아보기 ↓
  • 💚 플레티넘 문제 모아보기
  • 💛 골드 문제 모아보기
  • 🤍 실버 문제 모아보기
  • 🤎 브론즈 문제 모아보기

공지사항

인기 글

최근 댓글

최근 글

hELLO · Designed By 정상우.
윤굥굥

yg323

Algorithm/with Kotlin

[백준][코틀린] 2579 계단 오르기

2022. 2. 22. 17:02

문제 내용

문제

계단 오르기 게임은 계단 아래 시작점부터 계단 꼭대기에 위치한 도착점까지 가는 게임이다. <그림 1>과 같이 각각의 계단에는 일정한 점수가 쓰여 있는데 계단을 밟으면 그 계단에 쓰여 있는 점수를 얻게 된다.

예를 들어 <그림 2>와 같이 시작점에서부터 첫 번째, 두 번째, 네 번째, 여섯 번째 계단을 밟아 도착점에 도달하면 총 점수는 10 + 20 + 25 + 20 = 75점이 된다.

계단 오르는 데는 다음과 같은 규칙이 있다.

1. 계단은 한 번에 한 계단씩 또는 두 계단씩 오를 수 있다. 즉, 한 계단을 밟으면서 이어서 다음 계단이나, 다음 다음 계단으로 오를 수 있다.
2. 연속된 세 개의 계단을 모두 밟아서는 안 된다. 단, 시작점은 계단에 포함되지 않는다.
3. 마지막 도착 계단은 반드시 밟아야 한다.

따라서 첫 번째 계단을 밟고 이어 두 번째 계단이나, 세 번째 계단으로 오를 수 있다. 하지만, 첫 번째 계단을 밟고 이어 네 번째 계단으로 올라가거나, 첫 번째, 두 번째, 세 번째 계단을 연속해서 모두 밟을 수는 없다.

각 계단에 쓰여 있는 점수가 주어질 때 이 게임에서 얻을 수 있는 총 점수의 최댓값을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입력

입력의 첫째 줄에 계단의 개수가 주어진다.

둘째 줄부터 한 줄에 하나씩 제일 아래에 놓인 계단부터 순서대로 각 계단에 쓰여 있는 점수가 주어진다. 계단의 개수는 300이하의 자연수이고, 계단에 쓰여 있는 점수는 10,000이하의 자연수이다.

출력

첫째 줄에 계단 오르기 게임에서 얻을 수 있는 총 점수의 최댓값을 출력한다.

예제 입력 예제 출력
6
10
20
15
25
10
20
75

문제 풀이

n이 3보다 작을때는 인덱스 범위를 벗어남을 방지하기 위해 따로 처리를 해준다.

그 이후로는 한칸 띄워 올라온 경우 (직전에 칸 안밟음 = 현재 위치 + 현재 위치 - 2의 누적합)과 바로 다음칸을 올라온 경우 (전전 칸은 밟았으면 안됨 = 현재 위치 + 직전 위치 + 현재 위치 - 3의 누적합) 둘중에 큰 값을 저장해준다! 

</>̆̈ 코드

fun main() {
    val br = System.`in`.bufferedReader()
    val n = br.readLine().toInt()
    val stair = IntArray(n) {br.readLine().toInt()}
    val dp = IntArray(n) {stair[0]}

    if (n >= 2) dp[1] = maxOf(stair[0] + stair[1], stair[1])
    if (n >= 3) dp[2] = maxOf(stair[0] + stair[2], stair[1] + stair[2])

    for (i in 3 until n) dp[i] = maxOf(stair[i] + dp[i - 2], stair[i] + stair[i - 1] + dp[i - 3])

    print(dp[n-1])
}

링크

 

2579번: 계단 오르기

계단 오르기 게임은 계단 아래 시작점부터 계단 꼭대기에 위치한 도착점까지 가는 게임이다. <그림 1>과 같이 각각의 계단에는 일정한 점수가 쓰여 있는데 계단을 밟으면 그 계단에 쓰여 있는 점

www.acmicpc.net

 

저작자표시 비영리 변경금지 (새창열림)
    'Algorithm/with Kotlin' 카테고리의 다른 글
    • [백준][코틀린] 11054 가장 긴 바이토닉 부분 수열
    • [백준][코틀린] 11053 가장 긴 증가하는 부분 수열
    • [백준][코틀린] 10844 쉬운 계단 수
    • [백준][코틀린] 1149 RGB 거리
    윤굥굥
    윤굥굥

    티스토리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