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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준][코틀린] 2580 스도쿠

Algorithm/with Kotlin

[백준][코틀린] 2580 스도쿠

2022. 2. 8. 12:36

문제 내용

문제

스도쿠는 18세기 스위스 수학자가 만든 '라틴 사각형'이랑 퍼즐에서 유래한 것으로 현재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 이 게임은 아래 그림과 같이 가로, 세로 각각 9개씩 총 81개의 작은 칸으로 이루어진 정사각형 판 위에서 이뤄지는데, 게임 시작 전 일부 칸에는 1부터 9까지의 숫자 중 하나가 쓰여 있다.

 

나머지 빈 칸을 채우는 방식은 다음과 같다.

  1. 각각의 가로줄과 세로줄에는 1부터 9까지의 숫자가 한 번씩만 나타나야 한다.
  2. 굵은 선으로 구분되어 있는 3x3 정사각형 안에도 1부터 9까지의 숫자가 한 번씩만 나타나야 한다.

위의 예의 경우, 첫째 줄에는 1을 제외한 나머지 2부터 9까지의 숫자들이 이미 나타나 있으므로 첫째 줄 빈칸에는 1이 들어가야 한다.

또한 위쪽 가운데 위치한 3x3 정사각형의 경우에는 3을 제외한 나머지 숫자들이 이미 쓰여있으므로 가운데 빈 칸에는 3이 들어가야 한다.

 

이와 같이 빈 칸을 차례로 채워 가면 다음과 같은 최종 결과를 얻을 수 있다.

게임 시작 전 스도쿠 판에 쓰여 있는 숫자들의 정보가 주어질 때 모든 빈 칸이 채워진 최종 모습을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입력

아홉 줄에 걸쳐 한 줄에 9개씩 게임 시작 전 스도쿠판 각 줄에 쓰여 있는 숫자가 한 칸씩 띄워서 차례로 주어진다. 스도쿠 판의 빈 칸의 경우에는 0이 주어진다. 스도쿠 판을 규칙대로 채울 수 없는 경우의 입력은 주어지지 않는다.

출력

모든 빈 칸이 채워진 스도쿠 판의 최종 모습을 아홉 줄에 걸쳐 한 줄에 9개씩 한 칸씩 띄워서 출력한다.

스도쿠 판을 채우는 방법이 여럿인 경우는 그 중 하나만을 출력한다.

예제 입력 예제 출력
0 3 5 4 6 9 2 7 8
7 8 2 1 0 5 6 0 9
0 6 0 2 7 8 1 3 5
3 2 1 0 4 6 8 9 7
8 0 4 9 1 3 5 0 6
5 9 6 8 2 0 4 1 3
9 1 7 6 5 2 0 8 0
6 0 3 7 0 1 9 5 2
2 5 8 3 9 4 7 6 0
1 3 5 4 6 9 2 7 8
7 8 2 1 3 5 6 4 9
4 6 9 2 7 8 1 3 5
3 2 1 5 4 6 8 9 7
8 7 4 9 1 3 5 2 6
5 9 6 8 2 7 4 1 3
9 1 7 6 5 2 3 8 4
6 4 3 7 8 1 9 5 2
2 5 8 3 9 4 7 6 1

문제 풀이

N-queen 이랑 비슷하게 문제를 풀었다. 

우선 배열을 입력받을 때, map에다가 등록하고 나서 만약 그 칸의 수가 0이라면, blank 배열에 넣어두고, 1이라면 각각 가로, 세로, 3*3 배열에 해당 number를 true로 바꾸어준다. 

sudoku 함수에서 만약 재귀가 배열 끝까지 돌았다면, 스도쿠가 완성이 되었다는 뜻이므로, 출력을 하고 프로그램을 종료를 시켰다.

여기서 프로그램 종료를 안시켰더니 재귀가 계속 돌고 출력이 계속 되거나, BufferedWriter을 close 시켰더니 백준에서 런타임 에러 (IO) 라고 떴다.. 그래서 exitProcess(0)으로 종료를 시켜주었고 성공했다. 

</>̆̈ 코드

import kotlin.system.exitProcess

private val br = System.`in`.bufferedReader()
private val bw = System.out.bufferedWriter()

private val rowVisited = Array(9) { BooleanArray(9) }
private val colVisited = Array(9) { BooleanArray(9) }
private val squareVisited = Array(9) { BooleanArray(9) }

private val map = Array(9) { IntArray(9) }
private val blanks = mutableListOf<Pair<Int, Int>>()

fun main() {
    repeat(9) { row ->
        br.readLine().split(" ").map { it.toInt() }.forEachIndexed { col, number ->
            map[row][col] = number
            if (number == 0) {
                blanks.add(Pair(row, col))
            } else {
                rowVisited[row][number - 1] = true
                colVisited[col][number - 1] = true
                squareVisited[(row / 3) * 3 + col / 3][number - 1] = true
            }
        }
    }
    sudoku()
}

private fun sudoku(depth: Int = 0) {

    if (depth == blanks.size) {
        repeat(9) { bw.write(map[it].joinToString(" ", postfix = "\n")) }
        bw.flush()
        bw.close()
        exitProcess(0)
    }

    val (row, col) = blanks[depth]

    for (number in 1..9) {
        if (!rowVisited[row][number - 1] && !colVisited[col][number - 1]
            && !squareVisited[(row / 3) * 3 + col / 3][number - 1]) {
            map[row][col] = number
            rowVisited[row][number - 1] = true; colVisited[col][number - 1] = true
            squareVisited[(row / 3) * 3 + col / 3][number - 1] = true
            sudoku(depth + 1)
            rowVisited[row][number - 1] = false; colVisited[col][number - 1] = false
            squareVisited[(row / 3) * 3 + col / 3][number - 1] = false
        }
    }
}

링크

 

2580번: 스도쿠

스도쿠는 18세기 스위스 수학자가 만든 '라틴 사각형'이랑 퍼즐에서 유래한 것으로 현재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 이 게임은 아래 그림과 같이 가로, 세로 각각 9개씩 총 81개의 작은 칸으로 이루

www.acmicpc.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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